본문 바로가기
PC/ERROR

AWS 가입 후, 윈도우즈 서버 생성을 위한 방화벽 설정 튜토리얼(포트 개방)

by E.Clone 2019. 7. 4.

(세 줄 요약)

 

1. 아마존 웹 서비스(AWS) 가입

2. EC2 서비스 생성 후 아마존이 관리하는 데스크탑(윈도우즈10) 부여받기(고정 아이피)

3. 그냥 쓰면 방화벽에 포트가 막혀있어서 서버를 못 열기 때문에 그 해결 과정 후 테스트까지.

 

(꼭 필요한 부분만 적어두고 나중에 점차 다듬어갈 게시글)

(아래 한번 스크롤 빠르게 내려서 필요한 부분만 보고 해결할 것을 추천)

(위쪽 과정은 다른 튜토리얼에서도 충분히 알 수 있는 내용임)

 

1. AWS 가입하면 아래와 같은 솔루션 구축 창이 뜬다. 이미 아이디가 있으면 서비스란 잘 찾아보면 있다.
2. EC2 솔루션 구축을 시작하자. 아마존으로부터 고정 아이피를 가진 가상 컴퓨터를 부여받을 수 있다.

 

3. 윈도우즈에서 돌아가는 서버를 만들 것이기에 적당히 선택
4. 다른 건 무료 아닌 것 같으므로 CPU1, 메모리1기가의 똥컴을 부여받는다. 선택 후 검토 및 시작을 하면
5. 곧바로 7단계인 인스턴스 시작 검토로 넘어가는데, 여기서 보안 그룹 편집을 한번 하자. 
6. 위와 같이 타 인터넷 환경에서 내가 사용하는 서비스에 접근 가능한 아이피와 포트를 설정 해 줄 수 있다.소스라고 되어있는 부분은 기본 모든 아이피에서 접근 가능하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저렇게 놔두고, 필요한 유형(포트)을 오픈할 수 있도록 규칙 추가를 통해 위와 같이 추가 해 준다. 굳이 HTTP, HTTPS가 아니라도 필요한 포트가 있으면 더 추가해 주면 된다. 끝났다면 검토 및 시작.
7. 인스턴스 시작하기
8. 키 페어라는 게 있는데, 내가 생성한 인스턴스(컴퓨터)에 접근 가능하도록 패스워드같은 것. 적당히 이름을 지어 다운로드 후 잘 보존하자.
9. 기존 사용하던 게 있다면 그대로 사용 가능
10. 시작한 인스턴스 보기
11. 인스턴스 상태가 준비중일 것이다. running이 되어 시간이 좀 지나면 연결이 가능하다. 아래의 '암호 가져오기'를 수행하는 데에 인스턴스 생성 후 5분정도 기다려야 되었던 것으로 기억.
12. 켜져 있는 윈도우즈를 직접 관리하기 위해 원격 데스크톱 파일을 다운받는다.
13. 요것.

 

14. 아까 만들어두었던 키를 불러와서 해독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암호를 알려줌.
15. 만들어진 암호를 복사(Ctrl+C) 해 두고
16. 아까 다운받아뒀던 원격 데스크톱 파일을 실행한다.
17. 적당히 필요에 따라 체크박스도 체크 해 주면서 예 예 하면서 진행
18. 위와 같이 실행된 데스크탑. 전체화면으로 안 해두면 좀 다루기 힘든 감이 있다. 원격 데스크톱 설정에서 화면 크기 75% 등으로도 설정 가능하니 전체화면이 힘들다면 참고.
19. 지금까지 봐 왔던 튜토리얼은 여기서 끝낸다 ㅠㅠㅠ 이대로면 윈도우즈에서 서버를 열어도 방화벽에 막힌 포트때문에 작동하지 않으니 좀 더 힘내자. 대충 시작버튼 누르고 Windows Defender Firewall에 접근.
20. 좌측 탭에 Advanced Settings에 들어간다.
21. 아까 인스턴스를 만들면서 Inbound Rules(보안그룹 설정)을 진행했었으나, 내부에서도 설정을 통해 포트를 열어주어야 하는 시스템인 것 같다. 좌측 탭의 Inbound Rules를 눌러, 우측 탭에서 새 규칙 추가를 한다.
22. 열어두고 싶은 포트를 적어서(위 예시에서는 HTTP:80, HTTPS:443) 다음으로 진행
23. ㅇㅇ 다음
24. ㅇㅇㅇ
25. 적당히 이름이랑 설명 붙여서 끝낸다.
26. 대략 설정은 위 과정에서 끝이다. 여기서부터는 테스트이므로 굳이 안 따라하셔도 된다... 설치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켠 후 간단한 서버 구축에 필요한 NodeJS를 다운 받을 것이다. 위와 같은 경고창 계속 나오는데 ㅠㅠㅠ 적당히 모두 Close 해 주면서 진행했다. 어디 분명 끄는 게 있을 것인데 찾아보진 않았다.
27. NodeJS 페이지에서 현재 추천 버전인 10.16.0을 받아주었다. 스크린샷에서는 좌측 초록색 직사각형 버튼. 설치까지 마친다.

28. 메모장을 열어 적당히 코드 작성 후 적당히 아무곳이나 저장 해 주었다.

위 예시에서는 HelloWeb.js로 저장하였다. 

CMD를 열어 파일 위치로 cd 명령을 통해 접근 후 node 명령으로 해당 파일을 실행한다.

위 예시에서는 node HelloWeb.js 입력 후 엔터까지 눌러 준 상태이다.

인터넷 창을 열어 http://localhost:(포트번호)/ 입력으로 현재 내 컴퓨터에서 송출?하는 서버의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다.

(크롬이나 파이어폭스에서는 localhost:포트번호 만 입력해도 되지만 IE에서는 안되더라 ㅠㅠ)

localhost는 내 컴퓨터 주소에 접근하는 키워드.

 

코드 작성 시 8080포트로 통신하도록 써 두었었기 때문에 이대로라면 외부 IP에서는 접속할 수 없다. 그걸 어떻게 확인하느냐 하면

29. 우측 상단의 Public IP주소를 통해 접속해보는 것이다. localhost대신 위 아이피를 대신 입력하면 인터넷 환경을 경유하여 돌아오기 때문에 접속이 되지 않을 것이다. 때문에 아래와 같이 코드 수정을 한다.

30. 수정된 코드. 80은 HTTP로 사용되도록 설정된 기본 포트번호이기 때문에 'IP주소:80' 라고 입력해야 하는 것을 'IP주소' 이렇게 생략할 수 있다. 중요한 건 아니고..; 암튼 위와 같이 외부 IP에서도 접속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이게 정말 된 것인가 신뢰가 가지 않는다면
31. 정말로 다른 IP환경에서 접속해보면 된다. 실제 사용하는 데스크톱이든, 스마트폰이든.

 

 

본인은 여기까지 과정을 한번에 정리해 둔 한글 튜토리얼이 없었기 때문에, 정리 해 볼 겸 작성 해 두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