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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리/내일배움 개발일지

게임개발캠프 - 팀과제(C) 6일차, 과제 발표

by E.Clone 2024. 1. 31.

과정명 : 내일배움캠프 Unity 게임개발 3기

전체진행도 : 27일차

부분진행도 : Chapter3.2 - 6일차

작성일자 : 2024.01.31(수)

개발일지 목록 : 클릭


1. 진행중인 과정에 대해

팀 과제 '탕후루를 부탁해' 의 과제 발표날이다. 13분의 발표를 마치면 튜터진들의 피드백을 받는다.

2. 오늘 학습에 대해

발표 시 피드백 내용들

<A조-탕후루>

  • 일정 등의 프로젝트 매니징 역할
  • 결과에 대해 더 볼륨을 주거나, 스토리가 있으면 더 좋았을 것

<B조-펜타곤>

  • FPS 일정하도록
  • 게임 이펙트(파티클) 등을 주어 더 알아보기 쉽도록

<C조-블록>

  • 깃 README.md도 잘 적어두면 포트폴리오 활용에도 좋을 것
  • 씬 한개로 구성된 게 아쉬웠다. 오브젝트가 너무 많음. 스크립트로 생성 삭제를 관리하면 좋을 것

<D조-슈퍼마리오>

  • 소리가 전체적으로 일정치 않음
  • 전 조와 마찬가지로 오브젝트가 많이 쌓임. 탄막이 사라지게 하거나 필요.
  • 저장기능 있으면 더 좋을듯
  • 낮/밤 시간표기가 있으면 좋겠음

<E조-고양이>

  • 리소스 폴더에 불필요한 파일 줄이기

<F조-디버거코난>

  • 유니티 AI 몹 : 애네레이터? 나중에 과정중에 배울지도
  • mac/windows의 혼용으로 주석이 깨짐. 프로젝트 시작 때 인코딩 설정 utf-8로 설정하기.

<G조-뱀서 느낌의 닷지>

  • (긍정)이동과 사운드의 싱크가 잘 맞춰져있음

<참고하면 좋을 내용들>

  • 몰랐던 유니티 기능 : 마리오 블럭 관리하던 무언가(타일 룰?)
  • 몰랐던 유니티 기능 : 오디오 믹서 기능
  • 몰랐던 유니티 기능 : 유니티의 카메라 클램프로 일정 구역 벗어나지 않도록 하기
  • 몰랐던 유니티 기능 : 스테이지 맵 랜덤 생성
  • 도트 패널(또는 버튼)모양의 스프라이트, 유용해보임
  • 발표 시 모티브 게임 소개
  • 코...루틴? > GPT에게 물어보기
  • 발표자라면, 발표 전에 꼭 사운드 체크 리허설 하기
  • 발표 내용에서 TMI 줄이기
  • 개발자 게임이면, 탄막을 'Console.WriteLine("Shoot");' 같은 걸 쏘면 좋을지도
  • 데이터만 관리할 목적이면 Monobehavior를 상속받지 않는 것이 좋다는 의견
  • 유니티 모노비헤비어 라이프사이클
  • 플레이어 발사체가 몬스터 발사체를 삭제
  • draw.io라는 좋은 툴을 소개받았다. 와이어 프레임이나 순서도를 그리기 좋아 보이는 곳

프로젝트를 마치며

  • 옵저버 패턴, 구독 패턴을 포함한 여러가지 스킬들을 흡수할 시간이 부족해 팀 프로젝트에서 활용하지 못한 게 아쉬웠다.
  • GameManager.cs의 역할을 맡으면서, 다른 스크립트에서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을 했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다.
  • 짬 내서 디자인 패턴 및 관련한 내용은 다음 팀 프로젝트 전에 어서 흡수해야겠다.
  • 트러블슈팅 테이블 등 이전 조에서 작성했던 시스템들을 이번 조에 잘 끌어오지 못했다. 정말 아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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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으면서 도움이 될 만한 내용들

  • 내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알자(메타인지)
  • 키워드라도 남기면서, 요구사항/문제사항을 메모(TIL/WIL)
  • 채용공고를 점검하며 내 무기와 스킬을 계속 확인하기
  • 알고리즘 공부 시, DP, DFS/BFS 등 각각의 A4지(시트)에 문제 풀기 전에 한번씩 볼 수 있을 정도로 정리. 문제를 못풀면 관련 내용을 Develope 해간다.
  • 항상 기능 관점이 아닌 서비스 관점에서도 생각하기.

3. 과제에 대해

  • 다시 돌아오는 개인 프로젝트 주차 잘 소화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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