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리/내일배움 개발일지

게임개발캠프 - 팀과제(D) 1일차

by E.Clone 2024. 2. 8.

과정명 : 내일배움캠프 Unity 게임개발 3기

전체진행도 : 33일차

부분진행도 : Chapter4.2 - 1일차

작성일자 : 2024.02.08(목)

개발일지 목록 : 클릭


1. 진행중인 과정에 대해

숙련주차 팀 과제의 시작이다. 설 연휴 제외 오늘 포함 4일간 개발을 하고, 다음날 발표를 한다.

이번 주제 역시 쉽지 않았다. 주어진 네개의 토픽 중 하나를 선택하여 기능구현을 한다. 우리 조는 긴 회의 끝에 3D 플랫폼 퍼즐 게임을 선택했다. 다른 세개의 주제도 쉽지 않아보였지만, 우리조도 만만치 않다.

2. 오늘 학습에 대해

저작권 특강 세션

저작권과 관련하여 간단한 특강 세션을 진행했다.

나는 저작권에 대해 자세한 내용은 거의 찾아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무척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었다.

일단 자주 보였지만 자세히 알아보지는 않았던 CC 라이선스에 대한 내용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용 허락 조건 네 종류(생각보다 적었다) 기호의 뜻만 알고 있어도 큰 불편함이 없을 것으로 보였다.

  • 사람 모양은, 출처를 표기하기.
  • 달러 모양은, 영리목적 금지
  • 이퀄 모양은, 변경 금지
  • 재사용같은 화살표 모양은, 변경 가능이지만 이후 창작물에 동일한 라이선스를 붙이기

그리고, 어떻게 사용해도 상관없는 CC0 퍼블릭도메인 저작권이다.(땡큐를 외치며 사용하면 된다고)

실제 예시도 다양하게 들을 수 있었는데, 저작권의 라이센스를 준수하며 사용한다고 하여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경우가 있다.

  • 판매자A의 저작물을 구매하여 사용하였다.
  • 나중에 알고보니, 판매자A는 판매자B의 저작물을 무단으로 판매하였다.

이러한 경우 B로부터의 법적인 소송을 대비하기 위해, 나는 해당 저작물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판매자 A에게 이 저작물을 어떠한 용도로 사용한다는 이메일을 보내두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A로부터의 답장이 없을 시, 한 달 정도 단위로 계속 연락을 시도한다.)

이러한 기록을 확실히 쌓아두어 나는 A에게 저작물을 구매하여 억울하다는 입장이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

프로젝트 진행

앞서 적은 것처럼, 팀의 프로젝트로 '3D 플랫폼 퍼즐게임'을 선정했다.

역할 분담으로는 UI 전반과 씬 전환 관리를 맡았다.

회의 내용이 무척 많았고 길었기 때문에, 오늘의 개발 시간은 많지 않았다.

나는 일단 UI 관련한 오브젝트들을 마련하였다. 스크립트 등은 내일부터 구상하거나 더 배우고 손대려고 한다.

구현할 UI들 구상
타이틀 씬에서 사용할 UI 패널들
게임 씬에서 사용할 UI 패널들

슬라이드바는 관련한 내용을 알아보고 넣을 예정이고, 이러한 UI 관련 강의들을 설 연휴(내일부터)에 찾아보며 공부해야겠다.

개발기간이 4일밖에 되지 않아 퍼즐게임이 잘 만들어질지 모르겠다. 일단 아이디어가 부족해보이는 상황이다.

적어도 UI만은 어디서든 접근하기 쉽도록 설계해야겠다.

3. 과제에 대해

  • UI 관련 내용 많이 학습해서 팀 프로젝트에 기여하기

4. 참고자료

반응형